이동식 목조주택, 모듈러주택

기본 골조와 전기 배선, 온돌, 현관문, 욕실 등 집의 70~80퍼센트를 공장에서 미리 만들고 주택이 들어설 부지에서는 ‘레고 블록’을 맞추듯 조립만 하는 방식으로 짓는 주택이다. 일반 철근콘크리트 주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빨리 지을 수 있고, 이동이 쉽다는 게 모듈러 이동식 주택의 장점이다. 소형 주택을 철근콘크리트 제작 방식으로 지으면 공사 기간과 비용이 합리적이지 못하고 기간도 3개월가량 걸리지만 모듈러 공법을 적용할 경우 30~40일이면 조립과 마감이 가능하다. 빠르면 1~2주 내에도 가능하다. 주요 자재의 최대 80~90퍼센트 가량을 재활용 할 수 있고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는 것도 장점이다.

북미식 경량목구조

1. 쾌적한 실내 환경 유지

목재를 구조 재료로 사용하는 목구조 주택은 수분과 공기가 안팎으로 드나드는 성질을 갖고 있다. 실내의 습도가 높을 때는 외부의 수분을 흡수하고 반대로 건조할 때는 목재가 갖고 있는 습기를 실내로 방출하여 쾌적한 상태를 유지시킨다. 밀폐된 아파트의 경우 환기가 제대로 안되는 불편함이 있으나 목구조 주택은 환기를 자주 시키지 않아도 항상 신선한 실내 공기를 유지한다.

2. 높은 단열 성능

적정하게 시공된 경량 목구조는 일반적으로 에너지 효율이 매우 뛰어나다. 목재의 단열성은 콘크리트의 7배, 철의 176배, 일반 단열재의 1.5배이다. 최근 시공 방법은 더욱 두꺼운 단열재를 사용하거나 외장 마감 전에 고형 단열재를 시공하는 방법으로 단열 효과를 더욱 높이고 있다. 또 스터드, 장선 서까래 사이의 중공을 유리섬유와 같은 단열재로 충진함으로써 높은 단열 성능을 발휘하게 된다. 실제로 같은 평수의 목구조 주택과 일반 주택을 비교할 때 냉.난방비를 30% 정도 절약할 수 있다.

3. 내화구조에 의한 화재 안전

경량 목구조의 내화 성능은 일차적으로 내장 석고 보드에 의존한다. 벽과 천장에 시공된 석고 보드는 20분에서 2시간의 내화 성능을 지닐 수 있다. 석고보드가 구조용 목재로부터 폭발성 물질의 접촉을 충분히 보호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화염의 진행 속도가 느리며 일정 치수 이상의 목재는 강철보다 열전도율이 훨씬 낮아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쉽게 불이 붙지 않고 유독가스 발생이 적어 인명, 재산의 피해가 적다.

4. 충격 흡수력이 뛰어나 지진과 태풍에도 안전

구조재로서 목재가 약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목재는 다른 재료와 비교할 때 무게에 비해 강도가 높고 목재 자체가 유연성을 갖고 있어 건축물의 지지 목재를 최소화한다. 1995년 일본 고베 지진이나 1994년 미국의 캘리포니아 지진의 경우에도 목구조 주택의 피해는 타구조보다 훨씬 적었음을 증명하고 있다. 목구조 주택은 평균 내구년수가 50년 이상이며 보수 유지를 철저히 할 경우 200년 이상도 사용할 수 있다. 예로 우리나라의 최고 목구조 건축물이 15세기 후반에 건축되었다는 사실과 선진화된 목구조 주택의 경우 보존 상태가 양호한 경우 백년 이상 된 주택을 도심이나 교외 지역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5. 설계 가변성과 응용성

구조체를 구성하는 각 부재들, 즉 장선, 스터드, 서까래 등이 가변성을 지니고 있어 거의 모든 양식, 어떠한 형태의 건축물에서도 쉽게 조립되어 구조체를 형성할 수 있다. 문, 창호, 벽체 등을 더하거나 제거하기에 용이하여 구조 변경이나 장래의 증축 등에도 어려움 없이 대응할 수 있다. 경량 목구조는 단순한 구축 방법으로 구조체의 경량성과 그로 인한 건물 디자인의 유연성에 있다. 현장에서 단 한 사람의 목수가 용이하게 부재를 취급할 수 있고 많은 부재들이 제재소에서 미리 소정 치수로 절단돼 현장에서 신속하게 조립 설치될 수 있다. 또한 경량 목구조는 지극히 풍부한 환경적 적응성을 지니고 있다. 실제로 혹한의 알래스카에서 열대의 하와이까지 이러한 구조 방식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목재, 스타코(Stucco) 혹은 벽돌 등 어떠한 외장 재료로도 마감될 수 있는 다양성을 지니고 있다.

6. 공사비의 절감

최근 시공할 때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예전보다 상대적으로 높아져 요즘은 자재비와 인건비의 비율이 같아졌다. 경량 목구조 주택은 구조재뿐만 아니라 창, 문, 기타 마감재들이 표준화, 규격화, 시스템화되어 있기 때문에 소수의 숙련공만 있으면 시공할 수 있다. 공간의 구성이나 형태의 변화도 자유롭고 저렴하여 대량 공급의 저렴한 주택에서 고급 주택까지 다양한 설계가 모두 가능하다. 또한 건식 공법이기 때문에 계절의 영향을 받지 않아 자재 준비나 기능공 확보 등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한다면 겨울 공사도 합리적이다. 2인치 두께의 목재로 시공되기 때문에 건축 자재가 차지하는 공간이 상대적으로 적어 실 평수가 넓어 공간 활용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철근 콘크리트(수익형 상가주택)

1. 가장 보편화된 공법이며 구조 강성이 우수하다.

건설 현장에서 가장 많이 보았고 친숙한 공법이며 매우 단단한 물성으로 구조적인 안정감을 준다.
구조 전체가 일체화되어 구조적인 성능 또한 우수하다.

2. 내구성, 내화성, 차음성능이 우수하다.

다른 공법의 소재에 비해 내구성이 좋으며 비, 바람 등의 풍화에 강하다.
또한 내화성이 좋고 면밀도가 높아 차음성능이 우수하여 세대 간 경계벽 적용에 유리하다.
그러나 층간 소음은 충격음에 의한 영향으로 발생하므로 방진의 역할을 위해서는 별도의 시공방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참고로 소리의 전달속도는 공기보다 고체에서 더 빠르다.

3. 자재의 구입 및 기술인력 확보가 쉽다.

가장 보편화된 공법이기 때문에 자재의 구입 및 조달이 쉽고, 또한 시공업체가 많아 가까이에서 시공사를 선정하기가 좋다.
그러나 보편화된 만큼 경쟁이 치열하여 가격 경쟁력을 위한 견적을 내는 경우가 많아 비용을 조금 더 지불하더라도 제대로 된 품질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여야 할 것이다. 주택 건축은 터파기와 구조체 시공에서부터 최종 마감을 생각하고 적절한 디테일(상세도)을 제시할 수 있는 종합 관리 능력이 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